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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1회)

by 밥먹었니 2023.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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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8년 03월 04일 시행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 문제 요점 정리

 

산업심리 및 교육

 

01. 맥그리거(McGregor)의 X, Y이론

X이론 Y이론
인간 불신감 상호 신뢰감
성악설 성선설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여 남의 지배 받기를 즐긴다.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 적극적이며 자주적이다.
물질욕구(저차적 욕구) 정신욕구(고차적 욕구)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목표통합과 자기 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저개발국형 선진국형

02.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 반응단계(1단계) : 훈련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학습단계(2단계) : 어떤 원칙과 사실 및 기술 등을 배웠는가?
  • 행동단계(3단계) : 직무수행상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 결과단계(4단계) : 코스트 절감, 품질개선, 안전관리, 생산증대 등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03. 호오손(Hawthorne Experiment) 실험

  • 실험 연구자 : 메이오(Mayo)
  • 실험 연구결과 : 작업능률(생산성 향상)은 물리적 작업조건보다는 인간의 심리적인 태도, 감정을 규제하고 있는 인간관계에 의해서 결정됨을 밝혔다.

04. 인간의 오류모형

  • 착오(Mistake) : 상황 해석을 잘못하거나 목표를 잘못 이해하고 착각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실수(Slip) : 상황이나 목표해석은 제대로 하였으니 의도와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위반(Violation) : 정해진 규칙을 알고 있음에도 고의로 따르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위이다.
  • 건망증(Lapse) : 여러 과정이 연계적으로 일어나는 행동 중에서 일부를 잊어버리려 하지 않거나 또는 기억의 실패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05. 안전교육의 수업단계별 최적의 수업방법

  • 도입 : 강의법, 시범
  • 전개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 정리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자율학습법
  • 프로그램 학습법, 학생상호학습법, 모의학습법 : 수업의 모든 단계에 적합

06. 부주의의 현상

  • 의식의 단절 : 지속적인 의식의 흐름에 단절이 생기고 공백의 상태가 나타나는 것으로 특수한 질병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의식 수준 : Phase 0)
  • 의식의 우회 : 의식의 흐름이 옆으로 빗나가 발생하는 경우로서 작업도중 걱정, 고뇌, 욕구불만 등에 의해 다른 것에 정신을 빼앗기는 경우이다.(의식 수준 : Phase 0)
  • 의식 수준의 저하 : 혼미한 정신상태에서 심신이 피로할 경우나 단조로운 반복작업 시 일어나기 쉽다.(의식 수준 : Phase 1 이하)
  • 의식의 과잉 : 지나친 의욕에 의해서 생기는 부주의 현상으로 긴급사태 시 순간적으로 긴장이 한 방향으로만 쏠리게 되는 경우이다.(의식 수준 : Phase IV)

07. 학습지도의 형태 중 토의법의 종류

  • 포럼(공개토론회), 심포지엄, 버즈세션, 패널 디스커션 등
  • 구안법(Project Method) :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서 수행하는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형태

08. 이용 가능한 정보나 기술에 관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리더는?

  • 전문가로서의 리더

09. 학습목적의 3요소

  • 목표 : 학습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지표
  • 주제 : 목표달성을 위한 테마(Thema)를 의미한다.
  • 학습정도 : 학습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말한다.

10.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 내 산업안전, 보건 관련 교육에 있어 건설 일용근로자의 건설업 기초안전, 보건교육시간은?

  • 4시간

11.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소질적인 사고요인

  • 지능 : 지능이 낮을수록 또는 높을수록 사고 발생률이 높음(Chislli와 Brown설)
  • 성격 : 성격 결함자가 사고를 발생
  • 시각기능 : 시각기능에 결함이 있는 자(Tiffin. J)와 두 눈의 시력이 불균형인 자(Fletcher. E. D)에게 재해가 많이 발생

12. 안전교육방법 중 OJT와 OFF-JT 구분

O.J.T(현장 중심 교육) OFF.J.T(현장 외 중심 교육)
-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도 훈련을 할 수 있다.
- 직장의 실정에 맞는 실체적 훈련을 할 수 있다.
- 훈련이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관계로 신체와 관련이 있다.
-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용이하다.
- 교육을 통한 훈련 효과에 의해 상호 신뢰 이해도가 높아진다.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하다.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특별설비기구를 이용 할 수 있다.
-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 할 수 있다.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다.

13. 인간관계의 메커니즘

  • 동일화(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행동 양식이나 태도를 투입시키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것을 발견하는 것을 말한다.
  • 투사(Projection) : 자기 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투사(또는 투출)라고 한다.
  • 커뮤니케이션(Communcation) : 갖가지 행동 양식이나 기호를 매개로 하여 어떤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말한다.
  • 모방(Imitation) : 남의 행동이나 판단을 표본으로 하여 그것과 같거나 또는 것에 가까운 행동 또는 판단을 취하려는 것이다.
  • 암시(suggestion) :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판단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논리적, 사실적 근거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14. 시행착오설에 의한 학습법칙은?

  • 연습의 법칙
  • 효과의 법칙
  • 준비성의 법칙

15. 적성검사의 종류 중 시각적 판단검사의 세부 내용

  • 언어의 판단검사
  • 형태 비교검사
  • 평면도 판단검사
  • 입체도 판단검사
  • 공구 판단검사
  • 명칭 판단검사

16. 피로의 증상

  • 불쾌감의 증가
  • 흥미의 상실
  • 작업능률의 감퇴
  • 식욕의 감소

17. 직업 적성이란?

  • 적당한 교육훈련을 받음으로써 어느 특정한 직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예측되는 능력이나 성격특성을 말한다.
  • 직업적성은 장기적 집중 직업훈련을 통해서 개발이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18. 인간의 행동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은?

  • 내적요인 : 개성
  • 외적요인 : 대비, 재현, 강조

19. Head Ship과 Leader Ship의 구분

구분 Head Ship Leader Ship
-권한부여 및 행사 위에서 위임하여 임명 아래로부터 동의에 의한 선출
권한 근거 법적 또는 공식적 개인 능력
상관과 부하의 관계 지배적 개인적인 경향
지휘형태 권위주의적 개인적인 경향
부하와의 사회적 간격 넓다 좁다

20. 개별안전 교육방법

  • 일을 통한 안전교육
  • 상급자에 의한 안전교육
  • 안전기능교육의 추가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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