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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8년 03월 04일 시행
산업심리 및 교육
01. 맥그리거(McGregor)의 X, Y이론
X이론 | Y이론 |
인간 불신감 | 상호 신뢰감 |
성악설 | 성선설 |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여 남의 지배 받기를 즐긴다. |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 적극적이며 자주적이다. |
물질욕구(저차적 욕구) | 정신욕구(고차적 욕구) |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 목표통합과 자기 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
저개발국형 | 선진국형 |
02.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 반응단계(1단계) : 훈련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학습단계(2단계) : 어떤 원칙과 사실 및 기술 등을 배웠는가?
- 행동단계(3단계) : 직무수행상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 결과단계(4단계) : 코스트 절감, 품질개선, 안전관리, 생산증대 등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03. 호오손(Hawthorne Experiment) 실험
- 실험 연구자 : 메이오(Mayo)
- 실험 연구결과 : 작업능률(생산성 향상)은 물리적 작업조건보다는 인간의 심리적인 태도, 감정을 규제하고 있는 인간관계에 의해서 결정됨을 밝혔다.
04. 인간의 오류모형
- 착오(Mistake) : 상황 해석을 잘못하거나 목표를 잘못 이해하고 착각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실수(Slip) : 상황이나 목표해석은 제대로 하였으니 의도와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위반(Violation) : 정해진 규칙을 알고 있음에도 고의로 따르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위이다.
- 건망증(Lapse) : 여러 과정이 연계적으로 일어나는 행동 중에서 일부를 잊어버리려 하지 않거나 또는 기억의 실패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05. 안전교육의 수업단계별 최적의 수업방법
- 도입 : 강의법, 시범
- 전개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 정리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자율학습법
- 프로그램 학습법, 학생상호학습법, 모의학습법 : 수업의 모든 단계에 적합
06. 부주의의 현상
- 의식의 단절 : 지속적인 의식의 흐름에 단절이 생기고 공백의 상태가 나타나는 것으로 특수한 질병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의식 수준 : Phase 0)
- 의식의 우회 : 의식의 흐름이 옆으로 빗나가 발생하는 경우로서 작업도중 걱정, 고뇌, 욕구불만 등에 의해 다른 것에 정신을 빼앗기는 경우이다.(의식 수준 : Phase 0)
- 의식 수준의 저하 : 혼미한 정신상태에서 심신이 피로할 경우나 단조로운 반복작업 시 일어나기 쉽다.(의식 수준 : Phase 1 이하)
- 의식의 과잉 : 지나친 의욕에 의해서 생기는 부주의 현상으로 긴급사태 시 순간적으로 긴장이 한 방향으로만 쏠리게 되는 경우이다.(의식 수준 : Phase IV)
07. 학습지도의 형태 중 토의법의 종류
- 포럼(공개토론회), 심포지엄, 버즈세션, 패널 디스커션 등
- 구안법(Project Method) :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서 수행하는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형태
08. 이용 가능한 정보나 기술에 관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리더는?
- 전문가로서의 리더
09. 학습목적의 3요소
- 목표 : 학습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지표
- 주제 : 목표달성을 위한 테마(Thema)를 의미한다.
- 학습정도 : 학습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말한다.
10.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 내 산업안전, 보건 관련 교육에 있어 건설 일용근로자의 건설업 기초안전, 보건교육시간은?
- 4시간
11.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소질적인 사고요인
- 지능 : 지능이 낮을수록 또는 높을수록 사고 발생률이 높음(Chislli와 Brown설)
- 성격 : 성격 결함자가 사고를 발생
- 시각기능 : 시각기능에 결함이 있는 자(Tiffin. J)와 두 눈의 시력이 불균형인 자(Fletcher. E. D)에게 재해가 많이 발생
12. 안전교육방법 중 OJT와 OFF-JT 구분
O.J.T(현장 중심 교육) | OFF.J.T(현장 외 중심 교육) |
-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도 훈련을 할 수 있다. - 직장의 실정에 맞는 실체적 훈련을 할 수 있다. - 훈련이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관계로 신체와 관련이 있다. -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용이하다. - 교육을 통한 훈련 효과에 의해 상호 신뢰 이해도가 높아진다. |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하다.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특별설비기구를 이용 할 수 있다. -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 할 수 있다.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다. |
13. 인간관계의 메커니즘
- 동일화(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행동 양식이나 태도를 투입시키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것을 발견하는 것을 말한다.
- 투사(Projection) : 자기 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투사(또는 투출)라고 한다.
- 커뮤니케이션(Communcation) : 갖가지 행동 양식이나 기호를 매개로 하여 어떤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말한다.
- 모방(Imitation) : 남의 행동이나 판단을 표본으로 하여 그것과 같거나 또는 것에 가까운 행동 또는 판단을 취하려는 것이다.
- 암시(suggestion) :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판단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논리적, 사실적 근거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14. 시행착오설에 의한 학습법칙은?
- 연습의 법칙
- 효과의 법칙
- 준비성의 법칙
15. 적성검사의 종류 중 시각적 판단검사의 세부 내용
- 언어의 판단검사
- 형태 비교검사
- 평면도 판단검사
- 입체도 판단검사
- 공구 판단검사
- 명칭 판단검사
16. 피로의 증상
- 불쾌감의 증가
- 흥미의 상실
- 작업능률의 감퇴
- 식욕의 감소
17. 직업 적성이란?
- 적당한 교육훈련을 받음으로써 어느 특정한 직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예측되는 능력이나 성격특성을 말한다.
- 직업적성은 장기적 집중 직업훈련을 통해서 개발이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18. 인간의 행동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은?
- 내적요인 : 개성
- 외적요인 : 대비, 재현, 강조
19. Head Ship과 Leader Ship의 구분
구분 | Head Ship | Leader Ship |
-권한부여 및 행사 | 위에서 위임하여 임명 | 아래로부터 동의에 의한 선출 |
권한 근거 | 법적 또는 공식적 | 개인 능력 |
상관과 부하의 관계 | 지배적 | 개인적인 경향 |
지휘형태 | 권위주의적 | 개인적인 경향 |
부하와의 사회적 간격 | 넓다 | 좁다 |
20. 개별안전 교육방법
- 일을 통한 안전교육
- 상급자에 의한 안전교육
- 안전기능교육의 추가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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