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8년 04월 28일 시행
산업심리 및 교육
01. 하버드 학파의 5단계 교수법
- 1단계 : 준비시킨다(Preparation)
- 2단계 : 교시한다(Presentation)
- 3단계 : 연합한다(Association)
- 4단계 : 총괄시킨다(Generalization)
- 5단계 : 응용시킨다(Application)
02. 인간의 주의
- 주의력 중복집중의 곤란(선택성) :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많은 것에 동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다)
- 주의력의 단속성(변동성) :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주의 집중은 리듬을 가지고 변한다)
- 주의력의 방향성 :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 곳의 주의는 약해진다.(주의는 중심에서 좌우로 벗어나면 급격히 저하된다)
03. 교육 및 훈련 방법 중 강의법의 특징(장·단점)
- 장점
- 사실, 사상을 시간, 장소에 제한 없이 제시할 수 있다.(시간에 대한 계획과 통제가 용이하다)
- 여러가지 수업매체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사가 임의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강조할 점을 수시로 강조할 수 있다.
- 학생의 다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 학습자의 태도, 정서 등의 감화를 위한 학습에 효과적이다.
- 단점
- 개인의 학습속도에 맞추기 어렵다.
- 대부분이 일반통행적인 지식의 배합형식이다.
-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를 지속시키기 위한 기회가 거의 없다.
- 한정된 학습과제에만 가능하다.
04. 관리검사의 구비 조건
- 표준화 : 검사관리를 위한 조건 및 검사절차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표준화
- 객관성 : 체험하는 과정에서 채점자의 편견이나 주관성 배제
- 규준 : 검사결과를 해석하기 위한 비교할 수 있는 참조 또는 비교의 틀
- 신뢰성 : 검사응답의 일관성(반복성)
- 타당성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가 여부를 판별하는 것
05. 스트레스의 주요요인
- 외적 자극요인
- 경제적 어려움
- 대인관계상의 갈등과 대립
- 가족관계상의 갈등
- 가족의 죽음이나 질병
- 자신의 건강문제
- 상대적인 박탈감
- 내적 자극요인
- 자손심의 손상과 공격방어심리
- 출세욕의 좌절감과 자만심의 상충
- 지나친 과거에 집착과 허탈
- 업무상의 죄책감
- 지나친 경쟁심과 재물에 대한 욕심
- 남에게 의지하고자 하는 심리
- 가족 간의 대화 단절 의견의 불일치
06. 단어 의미 정리
- 자기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
- 자아존중감 :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개념
- 자기효능감 :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
- 통제소재(통제위치) : 개인이 사건을 통제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
07. 바이오리듬의 종류
- 육체적 리듬 : 주기 23일(식욕, 소화력, 활동력, 지구력), 청색표시
- 지성적 리듬 : 주기 33일(상상력, 사고력, 기억력, 인지, 판단), 녹색표시
- 감성적 리듬 : 주기 28일(감정, 주의심, 창조력, 예감 및 통찰력), 적색표시
08. 강의식 교육법 4단계
교육법의 4단계 | 강의식 | 토의식 |
1단계 - 도입(준비) | 5분 | 5분 |
2단계 - 제시(설명) | 40분 | 10분 |
3단계 - 적용(응용) | 10분 | 40분 |
4단계 - 확인(총괄) | 5분 | 5분 |
09. 리더십에 대한 연구 방법 중 특질 접근법이란?
- 통솔력이 리더 개인의 특별한 성격과 자질에 의존한다는 학설
10. 안전태도교육의 원칙
- 기본과정 : 들어본다(청취) → 이해시킨다 → 시범을 보인다 → 평가한다
- 청취한다.
- 이해하고 납득한다.
- 항상 모범을 보여준다.
- 권장한다.
- 처벌한다.
- 좋은 지도자를 얻도록 힘쓴다.
- 적정배치를 한다.
- 평가한다.
11. 조직의 리더십의 권한
- 조직이 지도자에게 부여한 권한
- 보상적 권한
- 강압적 권한
- 합법적 권한
- 지도자 자신이 자신에게 부여한 권한
- 전문성의 권한
- 위임된 권한
12. 지각오류의 종류
- 후광효과 :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이나 사람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최근효과 : 정보가 차례대로 제시되는 경우 앞의 내용들 보다는 맨 나중에 제시된 내용을 보다 많이 기억하는 효과
- 초두효과 : 비슷한 정보들이 계속해서 들어올 경우 가장 처음에 들어왔던 정보가 기억에 오래 남는 현상
13. 엔드라고지 모델
- 엔드라고지 모델(Andragogy) : 성인과 이끄는 사람을 의미하며 성인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배울 것인가 하는 의사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보며 성인학습을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을 의미하는 것이다.
-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징
- 성인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
- 성인들은 과제 중심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성인들은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
- 성인들은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14. 안전교육의 목적
- 인간정신(의식)의 안전화
- 행동(동작)의 안전화
- 작업환경의 안전화
- 설비와 물자의 안전화
15. 피로의 측정법
- 생리학적 방법 : 근전도(EMG), 산소소비량 및 에너지대사율, 피부전기반사(GSR), 프릿가값(점멸융합주파수 : 대뇌활동 측정) 등
- 화학적 방밥 : 혈색소농도, 혈액수준, 혈단백, 응혈시간, 혈액, 요전해질, 요단백, 요교질, 배설량 등
- 심리학적 방법 : 피부(전위)저장, 동작분석, 연속반응시간, 행동기록, 정신작업, 전신자각증상, 집중유지기능 등
16. 스트레스란?
- 인체에 자극에 체내의 호르몬계를 중심으로 한 특유의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적은 증상군이라 하며 이런 적응 증상군의 상태를 스트레스라 한다.
17. 맥그리거의 X·Y이론
- X이론 : 저차적 욕구이론(물질욕구)
- Y이론 : 고차적 욕구이론(정신욕구)
18. 기억의 과정 순서
-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 기억 : 과거의 경험이 어떠한 형태로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명 : 사물의 인상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을 말한다.
- 파지 : 간직, 인상이 보존되는 것을 말한다.
- 재생 : 보존된 인상이 다시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 재인 :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같은 비슷한 상태에 부딪혔을 때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19. 안전교육의 단계별 교육내용
안전교육 3단계 | 교육내용 |
1. 지식 교육 | · 안전의식의 향상 및 안전에 대한 책임감 주입 · 안전규정 숙지를 위한 교육 · 기능교육, 태도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주입 |
2. 기능 교육 | · 전문적 기술 및 안전기술기능 · 안전장치(방호 장치)관리기능 · 정비, 검사, 점검에 관한 기능 |
3. 태도 교육 | · 작업동작 및 표준작업방법의 습관화 · 공구, 보호구 등의 관리 및 취급태도의 확립 · 점검 및 검사(작업 전후)요령의 정확화 및 습관화 · 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 · 태도의 정확화 및 습관화 |
20. 직무 스트레스 요인
- 작업요인 : 작업속도, 교대근무
- 조직용인 : 관리유형
- 환경요인 : 조명 및 소음
반응형
'자격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시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2회) (0) | 2023.04.12 |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2회) (0) | 2023.04.11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2회) (0) | 2023.04.07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시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1회) (2) | 2023.03.15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1회)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