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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8년 09월 15일 시행
01. 학습한 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전이의 이론의 종류
- 동일요소설 : 선행 학습경험과 새로운 학습경험 상이에 같은 요소가 있을 때에는 서로의 사이에 연합 또는 연결의 현상이 일어난다는 설이다
- 일반화설 : 학습자가 하나의 경험을 하면 그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다른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방법이나 태도로 대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이것이 효과를 가져와 전이가 이루어진다는 설
- 형태 이조설 : 형태 심리학자들이 입증한 학설로 이것은 경험할 때의 심리학적 사태가 대체로 비슷한 경우라면 먼저 학습할 때 머릿속에 형성되었던 구조가 그대로 옮겨가기 때문에 전이가 이루어진다는 설
02. O.J.T(현장 중심 교육)OFF.J.T(현장 외 중심 교육)
O.J.T(현장 중심 교육) | OFF.J.T(현장 외 중심 교육) |
-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도 훈련을 할 수 있다. - 직장의 실정에 맞는 실체적 훈련을 할 수 있다. - 훈련이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관계로 신체와 관련이 있다. -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용이하다. - 교육을 통한 훈련 효과에 의해 상호 신뢰 이해도가 높아진다. |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하다.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특별설비기구를 이용 할 수 있다. -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 할 수 있다.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다. |
03. 감각차단의 원인과 현상
- 원인 : 단조로운 업무가 장시간 지속될 때
- 현상 : 작업자의 감각기능 및 판단능력이 둔화 또는 마비되는 현상
04. 개인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 관리대책
- 긴장이완법
- 적절한 운동
- 적절한 시간관리
05. 운동의 시지각(착각현상)의 종류 및 설명
- 자동운동 : 암실 내에서 정지된 소광점을 응시하고 있으면 그 광점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자동운동이라 한다. 자동운동이 생기기 쉬운 조건은 다음과 같다
- 광점이 작을 것
- 시야의 다른 부분이 어두울 것
- 광의 강도가 작을 것
- 대상이 단순할 것
- 유도운동 :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어느 기준의 이동에 유도되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 가현운동 : 객관적으로 정지하고 있는 대상물이 급속히 나타나든가 소멸하는 것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운동으로 마치 대상물이 운동하는 것처럼 인식되는 현상을 말한다(예 : 영화영상의 방법)
06. 안전심리 5대 요소
- 습관 : 여러 번 거듭되는 동안 몸에 배어 굳어버린 버릇
- 습성 : 오랜 습관으로 인하여 굳어져 버린 성질로 본능, 학습, 조건반산 등에 의해 형성
- 동기 :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원동력
- 기질 : 감정의 경향으로 나타난 개인의 성질
- 감정 : 어떤 대상이나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슬픔, 기쁨, 불쾌감 등에 해당되는 마음의 현상
07. 교육방법 중 토의법이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경우는?
- 피교육생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 인원이 토의를 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일 때
- 피교육생들 간에 학습능력이 비슷한 경우일 때
- 피교육생들이 토의 주제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을 때
08. 사업 내 안전보건교육 중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의 교육시간은?
교육과정 | 교육대상 | 교육시간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 건설 일용 근로자 | 4시간 |
09. 일반적인 교육지도의 원칙은?
- 피교육자 중심교육(상대방 입장에서 교육)
- 동기부여
- 쉬운 부분에서 어려운 부분으로 진행
- 반복
- 한 번에 하나씩 교육
- 인상의 강화(오래 기억)
- 5과의 활용
- 기능적인 이해
10. 토의법의 종류
- 포럼(공개토론회) :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고 거기서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케 하거나 의견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표하게 하여 다시 깊이 파고들어 토의를 행하는 방법
- 심포지엄 : 몇 사람의 전문가에 의하여 과제에 관한 견해를 발표한 뒤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이나 질문을 하게 하여 토의하는 방법
- 버즈 세션 : 6-6 회의라고도 하며, 먼저 사회자와 기록계를 선출한 후 나머지 사람은 6명씩의 소집단으로 구분하고, 소집단별로 각각 사회자를 선발하여 6분간씩 자유토의를 행하여 의견을 종합하는 방법
- 패널 디스커션 : 패널맴버(교육과제에 정통한 전문가 4~5명)가 피교육자 앞에서 자유로이 토의하고 뒤에 피교육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법
11. 레윈(Lewin)의 행동법칙 B=f(P·E)는 무엇인가?
-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극 개체(P)와 심리학적 환경(E)과의 상호 함수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 B : Behavior(인간의 행동)
- f : funtion(함수관계)
- P : Person(개체,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서역, 지능 등)
- E : Environment(심리적 환경 : 인간관계, 작업환경 등)
12. 직무평가의 방법
- 서열법(순위결정법)
- 분류법
- 요일비교법
- 점수 산정법
- 직무성분법 등
13. 현장 관리감독자 교육방식은?
- 토의식
14. 호손(Hawthone) 실험
- 실험연구자 : 메이오
- 실험연구결과 : 직업능률(생산성향상)은 물리적 작업조건보다는 인간의 심리적인 태도, 감정을 규제하고 있는 인간관계에 의해서 결정됨
15. 기술교육 진행방법 중 듀이(J. Dewey)의 사고과정 5단계
- 시사를 받는다
- 머리로 생각한다(지식화)
- 가설을 설정한다
- 추론한다
- 행동에 의하여 가설을 검토한다
16. 작업 시 정보 회로의 순서
- 표시 → 감각 → 지각 → 판단 → 응답 → 출력 → 조작
17. 스트레스에 대해 반응하는 개인의 차이
- 성(性)의 차이
- 강인성의 차이
- 자기 존중감의 차이
18. 리더십 유형의 업무추진 방법 종류
- 권위형 : 지도자가 집단의 모든 권한 행사를 단독적으로 처리
- 민주형 : 집단의 토론, 회의 등에 의해 정책을 결정
- 자유방임형 : 집단에 대하여 전혀 리더십을 발휘하지 않고 명목상의 리더 자리만을 지키는 유형으로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에게 완전히 자유를 주는 유형
19. 맥그리거의 X·Y이론 관리처방
X이론의 관리처방 | Y이론의 관리처방 |
경제적 보상체제의 강화 | 민주적 리더십의 확립 |
권위주의적 리더십의 확보 | 분권화의 권한과 위임 |
면밀한 감독과 엄격한 통제 | 목표에 의한 관리 |
상부책임제도의 강화 | 직무확장 |
조직구성의 고층성 | 비공식적 조직의 활용 |
자체평가제도의 활성화 |
20.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과제에 대한 언어를 매개로 구조화된 질의응답을 통하여 교육하는 기법은?
- 면접(Interview)
- 구조화된 면접방법 : 면접 시 질문내용을 미리 결정하여 제시하는 면접방법
- 비구조화 면접방법 : 면접 진행상황에 따라 질문의 내용을 신축적으로 조립하는 면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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