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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20년 08월 22일 시행
01. 학습전이의 조건
- 학습정도의 요인 : 선행학습의 정도에 따라 전이의 기능 정도가 다르다.
- 유사성의 요인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에 유사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자극의 유사성, 반응의 유사성, 원리의 유사성이 있다.
- 시간적 간격의 요인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의 시간간격에 따라 전이의 효과가 다르다.
- 학습자의 지능요인 : 학습자의 지능정도에 따라 전이효과가 달라진다.
- 학습자의 태도 요인 : 학습자의 주의력 및 능력, 특히 태도에 따라 전이의 정도가 다르다.
02. 인간의 동기에 대한 이론 중 자극, 반응, 보상의 3가지 핵심변인을 가지고 있으며, 표출된 행동에 따라 보상을 주는 방식에 기초한 동기이론은?
- 강화이론
03. 산업안전 심리의 5대 요소
- 습관
- 습성
- 동기
- 기질
- 감정
04. 사고(Accident)의 정의
- 원하지 않는 사상(Undesired Event) : 예측할 수 없는 사상을 말한다
- 비효율적인 사상(Unefficient Event) : N. Y대학의 커터 교수가 주장
- 변형된 사상(Strained Event) : Stress의 한계를 넘어선 변형된 사상은 모두 사고다.
- 비계획된 사상(Unplaned Event) : 사고는 비계획적인 사상이다.
05. 집단이 가지는 효과로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개체가 힘을 합쳐 둘이 지닌 힘 이상의 효과를 내는 현상은?
- 시너지(Synergy) 효과
06. 교육방법 중 사례연구법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 - 현실적인 문제의 학습가능 - 관찰, 분석력 및 판단, 응용력 향상 - 사고방향에 대한 태도변형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봄) |
- 적절한 사례확보 곤란 - 원칙·규정의 체계적 습득 곤란 - 학습 진도측정 곤란 |
07.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직무기술서로 구분할 경우 포함되는 내용은?
- 직무의 직종
- 수행되는 과업
- 직무수행방법
08. 판단과정에서 착오원인의 종류와 특징
- 인지과정 착오
- 생리, 심리적 능력의 한계
- 정보량 저장능력의 한계
- 감각차단현상(단조로운 업무, 반복작업 시 발생)
- 정서불안정(공포, 불안, 불만)
- 판단과정 착오
- 능력부족
- 정보부족
- 자기 합리화
- 환경조건의 불균형
- 조치과정 착오
09. ATT(AmericanTelephone & Telegram) 교육훈련기법이란?
- 교육대상 : 대상계층이 한정되어 있지 않고, 한번 훈련을 받은 관리자는 그 부하인 감독자에 대해 지도원이 될 수 있다.
- 교육내용 : 계획적 감독, 작업의 계획 및 인원배치, 작업의 감독, 공구와 자료보고 및 기록, 개인작업의 개선, 종업원의 향상, 인사관계, 훈련, 고객관계, 안전부대 군인의 복무조정 등
- 교육방법 : 코스는 1차 훈련(1일 8시간씩 2주간), 2차 과정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하도록 되어있으며, 진행방법은 통상 토의식에 의하여 지도자의 유도로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여 결론을 내려가는 방식을 취한다.
10.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이 제시한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은?
- 직업요인 : 작업속도, 교대근무
- 조직요인 : 관리유형
- 환경요인 : 조명 및 소음
11. 안전교육의 목적
- 인간정신(의식)의 안전화
- 행동(동작)의 안전화
- 직업환경의 안전화
- 설비와 물자의 안전화
12. 안전교육의 3단계
구분 | 내용 |
제1단계 - 지식교육 | 강의, 시청각 교육을 통한 지식의 전달과 이해 |
제2단계 - 기능교육 | 시범, 실습, 현장실습교육, 견학을 통한 이해와 경험 체득 |
제3단계 - 태도교육 | 생활지도, 작업동작지도 등을 통한 안전의 습관화 |
13. 안전교육의 형태와 방법 중 Off.J.T(Off The Job Training)의 특징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
-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 특별설비기구를 이용할 수 있음
-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할 수 있음
-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음
-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음
14. 레윈(Lewin)이 제시한 인간의 행동 특성에 관한 법칙이란?
- 레윈은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개체(P)와 심리학적 환경(E)과의 상호 함수관계에 있다고 정의
- B=f(P·E)
- B : Behavior(인간의 행동)
- f : function(함수관계)
- P : Person(개체 :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서역, 지능 등)
- E : Environment(심리적 환경 : 인간관계, 직업환경 등)
15. 피들러(Fiedler)의 상황 연계성 리더십 이론의 상황적 요인이란?
- 과제의 구조화
- 리더와 부하 간의 관계
- 리더의 직위상 권한 등
16. 집단 내 역할 갈등의 원인의 종류와 특징
- 역할 모호성 : 집단내에서 개인이 수행해야 할 임무와 책임등이 명확하지 않을 때 역할 갈등이 발생
- 역할 간 마찰 : 2개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 2개를 동시에 잘 해낼 수 없다고 생각할 때 역할 갈등이 발생
- 역할 내 마찰 :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더라도 외부의 요구 사항이 자신이 설정한 역할과 상충될 때 역할갈등이 발생
- 역할 부적합 : 집단내에서 개인에게 부여된 역할이 개인의 성격 등에 적합하지 않을 때 역할갈등이 발생
- 역할 무능력 : 집단내에서 개인의 능력이 부족할 때 역할 갈등이 발생
17. 안전교육방법 중 수업단계별 최적의 수업방법
- 도입 : 강의법, 시범
- 전개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 정리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자율학습법
- 프로그램 학습법, 학생상호학습법, 모의학습법 : 수업의 모든 단계에 적합
18. 부주의 발생 방지방법은 발생 원인별로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데 그에 따른 원인별 대책
- 내적원인 및 대책
- 소실적 조건 : 적성 배치
- 경험 및 미경험 : 교육
- 의식의 우회 : 상담
- 외적원인 및 대책
- 작업환경 조건불량 : 환경정비
- 작업순서의 부적당 : 작업순서의 정비
19. 역할연기(Role Playing) 교육의 장·단점
- 장점
- 흥미유발,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가
- 자기 태도 반성, 창조성이 생기고 발표력 향상
- 문제배경에 대한 통찰력을 높임으로써 감수성 향상
- 각자의 장·단점 파악
- 단점
-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에 대한 훈련 곤란
- 목적 불명확, 다른 방법과 병용하여야 함
- 훈련장소 확보 곤란
20. 상황성 누발자(사고경향성자)의 재해유발 유형
- 상황성 누발자 : 작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곤란, 심신의 근심 등 때문에 재해유발
-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주의력 산만, 도덕성 결여, 감각운동 부적합 등) 때문에 재해유발
-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유발하거나 슬럼프 상태에 빠져서 재해유발
- 미숙성 누발자 : 기능미숙,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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