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2회)

by 밥먹었니 2023. 4. 10.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8년 04월 28일 시행

 

산업심리 및 교육

 

산업심리 및 교육

 

01. 하버드 학파의 5단계 교수법

  • 1단계 : 준비시킨다(Preparation)
  • 2단계 : 교시한다(Presentation)
  • 3단계 : 연합한다(Association)
  • 4단계 : 총괄시킨다(Generalization)
  • 5단계 : 응용시킨다(Application)

02. 인간의 주의

  • 주의력 중복집중의 곤란(선택성) :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많은 것에 동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다)
  • 주의력의 단속성(변동성) :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주의 집중은 리듬을 가지고 변한다)
  • 주의력의 방향성 :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 곳의 주의는 약해진다.(주의는 중심에서 좌우로 벗어나면 급격히 저하된다)

03. 교육 및 훈련 방법 중 강의법의 특징(장·단점)

  • 장점
    • 사실, 사상을 시간, 장소에 제한 없이 제시할 수 있다.(시간에 대한 계획과  통제가 용이하다)
    • 여러가지 수업매체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사가 임의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강조할 점을 수시로 강조할 수 있다.
    • 학생의 다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 학습자의 태도, 정서 등의 감화를 위한 학습에 효과적이다.
  • 단점
    • 개인의 학습속도에 맞추기 어렵다.
    • 대부분이 일반통행적인 지식의 배합형식이다.
    •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를 지속시키기 위한 기회가 거의 없다.
    • 한정된 학습과제에만 가능하다.

04. 관리검사의 구비 조건

  • 표준화 : 검사관리를 위한 조건 및 검사절차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표준화
  • 객관성 : 체험하는 과정에서 채점자의 편견이나 주관성 배제
  • 규준 : 검사결과를 해석하기 위한 비교할 수 있는 참조 또는 비교의 틀
  • 신뢰성 : 검사응답의 일관성(반복성)
  • 타당성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가 여부를 판별하는 것

05. 스트레스의 주요요인

  • 외적 자극요인
    • 경제적 어려움
    • 대인관계상의 갈등과 대립
    • 가족관계상의 갈등
    • 가족의 죽음이나 질병
    • 자신의 건강문제
    • 상대적인 박탈감
  • 내적 자극요인
    • 자손심의 손상과 공격방어심리
    • 출세욕의 좌절감과 자만심의 상충
    • 지나친 과거에 집착과 허탈
    • 업무상의 죄책감
    • 지나친 경쟁심과 재물에 대한 욕심
    • 남에게 의지하고자 하는 심리
    • 가족 간의 대화 단절 의견의 불일치


06. 단어 의미 정리

  • 자기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
  • 자아존중감 :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개념
  • 자기효능감 :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
  • 통제소재(통제위치) : 개인이 사건을 통제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

07. 바이오리듬의 종류

  • 육체적 리듬 : 주기 23일(식욕, 소화력, 활동력, 지구력), 청색표시
  • 지성적 리듬 : 주기 33일(상상력, 사고력, 기억력, 인지, 판단), 녹색표시
  • 감성적 리듬 : 주기 28일(감정, 주의심, 창조력, 예감 및 통찰력), 적색표시

08. 강의식 교육법 4단계

교육법의 4단계 강의식 토의식
1단계 - 도입(준비) 5분 5분
2단계 - 제시(설명) 40분 10분
3단계 - 적용(응용) 10분 40분
4단계 - 확인(총괄) 5분 5분

09. 리더십에 대한 연구 방법 중 특질 접근법이란?

  • 통솔력이 리더 개인의 특별한 성격과 자질에 의존한다는 학설

10. 안전태도교육의 원칙

  • 기본과정 : 들어본다(청취) → 이해시킨다 → 시범을 보인다 → 평가한다
  • 청취한다.
  • 이해하고 납득한다.
  • 항상 모범을 보여준다.
  • 권장한다.
  • 처벌한다.
  • 좋은 지도자를 얻도록 힘쓴다.
  • 적정배치를 한다.
  • 평가한다.


11. 조직의 리더십의 권한

  • 조직이 지도자에게 부여한 권한
    • 보상적 권한
    • 강압적 권한
    • 합법적 권한
  • 지도자 자신이 자신에게 부여한 권한
    • 전문성의 권한
    • 위임된 권한

12. 지각오류의 종류

  • 후광효과 :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이나 사람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최근효과 : 정보가 차례대로 제시되는 경우 앞의 내용들 보다는 맨 나중에 제시된 내용을 보다 많이 기억하는 효과
  • 초두효과 : 비슷한 정보들이 계속해서 들어올 경우 가장 처음에 들어왔던 정보가 기억에 오래 남는 현상

13. 엔드라고지 모델

  • 엔드라고지 모델(Andragogy) : 성인과 이끄는 사람을 의미하며 성인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배울 것인가 하는 의사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보며 성인학습을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을 의미하는 것이다.
  •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징
    • 성인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
    • 성인들은 과제 중심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성인들은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
    • 성인들은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14. 안전교육의 목적

  • 인간정신(의식)의 안전화
  • 행동(동작)의 안전화
  • 작업환경의 안전화
  • 설비와 물자의 안전화

15. 피로의 측정법

  • 생리학적 방법 : 근전도(EMG), 산소소비량 및 에너지대사율, 피부전기반사(GSR), 프릿가값(점멸융합주파수 : 대뇌활동 측정) 등
  • 화학적 방밥 : 혈색소농도, 혈액수준, 혈단백, 응혈시간, 혈액, 요전해질, 요단백, 요교질, 배설량 등
  • 심리학적 방법 : 피부(전위)저장, 동작분석, 연속반응시간, 행동기록, 정신작업, 전신자각증상, 집중유지기능 등


16. 스트레스란?

  • 인체에 자극에 체내의 호르몬계를 중심으로 한 특유의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적은 증상군이라 하며 이런 적응 증상군의 상태를 스트레스라 한다.

17. 맥그리거의 X·Y이론

  • X이론 : 저차적 욕구이론(물질욕구)
  • Y이론 : 고차적 욕구이론(정신욕구)

18. 기억의 과정 순서

  •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 기억 : 과거의 경험이 어떠한 형태로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명 : 사물의 인상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을 말한다.
    • 파지 : 간직, 인상이 보존되는 것을 말한다.
    • 재생 : 보존된 인상이 다시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 재인 :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같은 비슷한 상태에 부딪혔을 때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19. 안전교육의 단계별 교육내용 

안전교육 3단계 교육내용
1. 지식 교육 · 안전의식의 향상 및 안전에 대한 책임감 주입
· 안전규정 숙지를 위한 교육
· 기능교육, 태도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주입
2. 기능 교육 · 전문적 기술 및 안전기술기능
· 안전장치(방호 장치)관리기능
· 정비, 검사, 점검에 관한 기능
3. 태도 교육 · 작업동작 및 표준작업방법의 습관화
· 공구, 보호구 등의 관리 및 취급태도의 확립
· 점검 및 검사(작업 전후)요령의 정확화 및 습관화
· 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 · 태도의 정확화 및 습관화

20. 직무 스트레스 요인

  • 작업요인 : 작업속도, 교대근무
  • 조직용인 : 관리유형
  • 환경요인 : 조명 및 소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