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20년 06월 07일 시행
01. 산업안전보건법령상 근로자의 정기 안전·보건 교육 내용
- 산업안전 및 사고예방에 관한 사항
-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02. 집단 간 갈등 해소방법
- 집단 간 접촉기회의 증대
- 상위목표의 설정
- 공동의 문제 설정
03. 레윈(Lewin)의 조직변화 3단계
- 1단계 - 해빙단계 :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단계
- 2단계 - 변화단계 : 새로운 가치, 태도, 행동의 개발을 통해 구체적으로 변화가 발생하는 단계
- 3단계 - 재동결단계 : 일어난 변화를 안정시키는 단계
04. Project method(구안법)의 내용 및 특징
-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서 수행하는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형태
- 구안법의 단계 : 목적 - 계획 - 수행 - 평가
- 특징
- 동기부여가 충분하다.
- 현실적인 학습방법이다.
- 직업에 대하여 창조력이 생긴다.
-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비된다.(단점)
05.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요인 및 동기요인
- 위생요인 : 직무환경에 관계된 내용으로 기업정책, 개인 상호 간의 관계(친교, 대인관계), 감독형태, 작업조건, 임금(급료), 보수지위, 안전 등이 있다.
- 동기요인 : 직무내용(일의 내용)에 관한 것으로 목표달성에 대한 성취감, 안정감, 도전감, 책임감, 성장과 발전, 직업자체 등이 있다.(자이실현을 하려는 인간의 독특한 경향 반영)
06. 인간의 행동특성과 태도는?
- 인간의 행동은 태도에 따라 결정된다.
07. 교육방법 중 강의법의 특징
적용의 경우 | 제한조건(단점) |
- 수업의 도입이나 초기단계 - 학교수업이나 현장훈련의 경우 - 적은 시간에 내용이 많은 경우 - 한 교사가 비교적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경우 - 비교적 모든 교과에 가능 |
- 학생의 참여가 제한됨 - 학생들의 진적상황이나 성정도를 점검하기가 곤란 - 학생들의 주의 집중도나 흥미의 정도가 낮음 |
08. 판단과정에서 착오요인의 종류와 특징
- 인지과정 착오
- 생리, 심리적 능력의 한계
- 정보량 저장능력의 한계
- 감각차단현상
- 정서불안정(공포, 불안. 불만)
- 판단과정 착오
- 능력부족
- 정보부족
- 자기 합리화
- 환경조건의 불규형
- 조치과정의 착오
- 기술 부족
09.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사업 내 안전보건교육
교육과정 | 교육대상 | 교육시간 |
정기교육 | 사무직 종사 근로자 | 매분기 3시간 이상 |
판매직 종사 근로자 | 매분기 3시간 이상 | |
판매직 종사 근로자외의 근로자 | 매분기 6시간 이상 | |
관리감독자 | 연간 16시간 이상 |
10.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의 학습법칙
- 연습의 법칙 : 모든 학습과정은 많은 연습과 반복을 통해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는 법칙으로, 빈도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 효과의 법칙 : 학습의 결과가 학습자에게 쾌감을 주면 줄수록 반응은 강화되고 반대로 고통이나 불쾌감을 주면 악화된다는 법칙으로 결과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 준비성의 법칙 : 특정한 학습을 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충분히 갖춘 뒤에 학습을 행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을 이룩할 수 있다는 법칙이다.
11. 조직에 의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역할 수행자에 대한 요구가 개인의 능력을 초과하거나, 주어진 시간과 능력이 허용하는 것 이상을 달성하도록 요구받고 있다고 느끼는 상황을 무엇이라 하는가?
- 역할 과부하
12. 직업적성검사의 종류
구분 | 세부 검사 내용 |
시각적 판단검사 | - 언어의 판단검사 - 형태 비교검사 - 평면도 판단검사 - 입체도 판단검사 - 공구 판단검사 - 명칭 판단검사 |
정확도 및 기민성검사 (정밀검사) |
- 교환검사 - 회전검사 - 조립검사 - 분해검사 |
계산에 의한 검사 | - 계산검사 - 수학 응용검사 - 기록검사 |
속도검사 | - 타점 속도검사 |
설문지에 의한 컴퓨터 방식 | - 설문지법 - 색채법 - 설문지에 의한 컴퓨터 방식 |
13. 의사소통의 심리구조를 4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s)이란?
-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s)
구분 | 자신은 안다 | 자신은 모른다 |
타인은 안다 | 열린 창 (Open Area) |
보이지 않는 창 (Blind Area) |
타인은 모른다 | 숨겨진 창 (Hidden Area) |
미지의 창 (Unknown Area) |
14. 교육의 3요소
구분 | 내용 |
주체 | 교도자, 강사, 교사 등 |
객체 | 학생, 수강자, 피교육자 등 |
매개체 | 교재, 교육자료 |
15. 인간의 동작 특성
구분 | 내용 |
외적조건 | - 대상물의 동적성질(최대요인) - 정적조건 : 높이, 깊이, 크기 등 - 환경조건 : 기온, 습도, 소음 등 |
내적조건 | - 경력 - 개인차 - 생리적 조건 : 피로, 긴장 등 |
16. 주의(Attention)에 대한 설명
- 주의력 특성은 선택성, 변동성, 방향성으로 표현된다.
- 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여도 다른 자극에 대한 주의력은 약해진다.
- 여러 종류의 자격을 지각할 때 소소의 특정한 것을 선택하여 집중하는 특성을 갖는다.
- 의식작용이 있는 일에 집중하거나 행동의 목적에 맞추어 의식 수준이 집중되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17. 존 듀이(Jone Dewey)의 5단계 사고과정
- 시사(Suggestion)를 받는다.
- 머리로 생각한다.(지식화)
- 가설을 설정한다.
- 추론한다.
- 행동에 의하여 가설을 검토한다.
18. 에너지소비량(RMR)의 산출방법
- RMR = 작업대사량 / 기초대사량 = 작업 시 소비에너지 - 안정 시 소비에너지 / 기초대사량
19. 리더십의 해동이론 중 관리 그리드 이론의 특징
- 무관심형 : 생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은 무관심한 유형
- 인기형 : 인간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생산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유형
- 과업형 : 생산(과업)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지만 인간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유형(인간적 요소보다 과업수행에 대한 능력을 중요시하는 리더유형)
- 타협형(중간형) : 과업의 생산성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한 유형
- 이상형(팀형) : 인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유형
20. 안전교육 계획수립 및 추진 진행순서
- 1순위 : 교육의 필요점 발견
- 2순위 : 교육대상 결정
- 3순위 : 교육준비
- 4순위 : 교육실시
- 5순위 : 교육성과 평가
반응형
'자격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시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20년 1회) (0) | 2023.05.19 |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20년 1회) (0) | 2023.05.18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20년 1회) (0) | 2023.05.16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3회) (0) | 2023.05.15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재료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3회) (0) | 2023.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