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9년 03월 03일 시행
01. 현대 조직이론에서 작업자의 수직적 직무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에 해당하는 것?
- 직무확충(Job Enrichment)
02. 주의(Attention)의 특징 및 특성
- 주의의 특징
- 선택형 : 여러 종류를 지각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선택하는 기능
- 방향성 : 주시점만 인지하는 기능
- 변동성 : 주의에는 주의적으로 부주의의 리듬이 존재
- 주의의 특성
- 주의력의 중복집중의 곤란 :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선택성)
- 주의력의 단속성 :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변동성)
-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데 주의는 약해진다.(방향성)
03. OJT(현장중심교육)와 Off-JT(현장 외 중심교육)의 특징
O·J·T(현장중심교육) | Off·J·T(현장외 중심교육) |
1.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도훈련이 가능 2. 직장의 실정에 맞는 실체적 훈련을 할 수 있음 3.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음 4.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관계로 신체와 관련 있음 5.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 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용이함 6. 교육을 통한 훈련 효과에 의해 상호 신뢰이해도가 높아짐 |
1.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 2. 훈련에만 전념하게 됨 3. 특별설비기구를 이용 할 수 있음 4.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할 수 있음 5.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음 6.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음 |
04. 조직형태의 종류와 특징
- 매트리스형 조직 : 중규모 기업에서 시장상황에 따라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조직형태
- 프로젝트 조직 : 목적지향적이고 효율적이며 유연하게 운영하는 조직형태
05. 적응기제의 종류와 특징
- 방어적 기제 : 보상, 합리화, 동일시, 승화
- 도피적 기제 : 고립, 퇴행, 억압, 백일몽
06. 강의식 및 토의식 단계별 교육시간
교육법의 4단계 | 강의식 | 토의식 |
제1단계 - 도입(준비) | 5분 | 5분 |
제2단계 - 제시(설명) | 40분 | 10분 |
제3단계 - 적용(응용) | 10분 | 40분 |
제4단계 - 확인(총괄) | 5분 | 5분 |
07. 집단응집성지수란?
- 집단응집성지수 = 실제상호선호관계의 수 / 가능선호관계의 총수(nC2)
08. 교환적 리더십의 특징
-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르는 보상을 약속함으로써 부하를 동기화하려는 리더십
09. 직업강도에 따른 에너지대사율(RMR)의 구분
- 0~2 RMR : 경(輕) 작업(가벼운 작업)
- 2~4 RMR : 중(中) 작업(보통 작업)
- 4~7 RMR : 중(重) 작업(힘든 작업)
- 7 RMR : 초중(超重) 작업(매우 힘든 작업)
10. 관리감독자 훈련(TWI)에 관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 교육내용
- JI(Job Instruction) : 작업지도 기법
- JM(Job Method) : 작업개선 기법
- JR(Job Relation) : 인간관계 관리기법(부하통솔기법)
- JS(Job Safety) : 작업안전 기법
- 한 클래스 10명 정도, 교육방법은 토의법, 1일 2시간씩 5일에 걸쳐 10시간 정도 행한다.
11.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X·Y 이론
X이론 | Y이론 |
1. 인간 불신감 2. 성악설 3.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며 남의 지배를 받길 즐김 4. 물질욕구(저차적 욕구) 5.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6. 저개발국가형 |
1. 상호신뢰감 2. 성선설 3.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 적극적, 자주적임 4. 정신욕구(고차적 욕구) 5. 목표통합과 자기 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6. 선진국가형 |
12. 사회행동의 기본형태
- 협력(Cooperation) : 조력, 분업
- 대립(Opposition) : 공격, 경쟁
- 도피(Escape) : 고립, 정신병, 자살
13. 학습법 중 실연법에 대한 설명
- 수업의 중간(전개)이나 마지막 단계(정리)에 행하는 것으로써 학습법
- 실연법은 언어학습, 문제해결학습 등에 효과적인 수업방법
14. 사고경향성이론이란?
- 특정환경보다는 개인의 성격에 의해 훨씬 더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1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 1단계 : 생리적 욕구(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 2단계 : 안전의 욕구(안전을 기하려는 욕구)
- 3단계 : 사회적 욕구(애정, 소속에 대한 욕구)
- 4단계 : 인정 욕구(자존심, 명예, 성취, 지위에 대한 욕구 : 자기 존경의 욕구)
- 5단계 : 자아실현 욕구(잠재적 능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 성취욕구)
16. 사고경향자(재해 누발자, 재해 다발자)의 유형
- 상황성 누발자 : 직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 곤란, 심신의 근심 등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누발하는 자와 일정의 슬럼프 상태에 빠져서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미숙성 누발자 : 기능 미숙이나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17.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계속성 또는 반복성의 원리 : 수직적 관계 고려
- 계열성의 원리 : 수직적 관계 고려
- 통합성의 원리 : 수평적 관계 고려
18. 안전보건교육의 종류별 교육요점은?
- 태도교육은 의욕을 갖게 하고 가치관 형성교육을 한다.
- 기능교육은 표준작업 방법대로 시범을 보이고 실습을 시킨다.
- 추후지도교육은 보습지도 단계이다.
- 지식교육은 작업에 관련된 취약점과 이에 대응되는 작업방법을 알도록 한다.
19. 학습평가도구의 기본적인 기준
-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본래의 목적과 일치하느냐의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 신뢰도 : 신용도로서 측정의 오차가 얼마나 적으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 객관도 : 측정의 결과에 대해 누가 보아도 일치된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성질이다.
- 실용도 : 사용에 편리하고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기준이 실용도가 높은 것이다.
20. 부주의 중 한 가지로 억측판단하는 배경의 종류
- 억측판단 : 자기 주관적인 판단
- 억측판단이 발생하는 배경
- 희망적인 관측 : 그때도 그랬으니깐 괜찮겠지 하는 관측
- 정보나 지식의 불확실 : 위험에 대한 정보의 불확실 및 지식의 부족
- 과거의 선입견 : 과거에 그 행위로 성공한 경험의 선입관
- 초조한 심정 : 일을 빨리 끝내고 싶은 초조한 심정
반응형
'자격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시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1회) (0) | 2023.04.27 |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1회) (0) | 2023.04.26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안전관리론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1회) (0) | 2023.04.24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3회) (0) | 2023.04.23 |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건설재료학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8년 3회) (0) | 2023.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