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2019년 1회)

by 밥먹었니 2023. 4. 25.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산업심리 및 교육 필기 기출문제 요점 정리

2019년 03월 03일 시행

 

산업심리 및 교육

01. 현대 조직이론에서 작업자의 수직적 직무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에 해당하는 것?

  • 직무확충(Job Enrichment)

02. 주의(Attention)의 특징 및 특성

  • 주의의 특징
    • 선택형 : 여러 종류를 지각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선택하는 기능
    • 방향성 : 주시점만 인지하는 기능
    • 변동성 : 주의에는 주의적으로 부주의의 리듬이 존재
  • 주의의 특성
    • 주의력의 중복집중의 곤란 :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선택성)
    • 주의력의 단속성 :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변동성)
    •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데 주의는 약해진다.(방향성)

03. OJT(현장중심교육)와 Off-JT(현장 외 중심교육)의 특징

O·J·T(현장중심교육) Off·J·T(현장외 중심교육)
1.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도훈련이 가능
2. 직장의 실정에 맞는 실체적 훈련을 할 수 있음
3.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음
4.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관계로 신체와 관련 있음
5. 효과가 곧 업무에 나타나며 훈련의 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용이함
6. 교육을 통한 훈련 효과에 의해 상호 신뢰이해도가 높아짐
1.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
2. 훈련에만 전념하게 됨
3. 특별설비기구를 이용 할 수 있음
4.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할 수 있음
5. 각 직장의 근로자가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음
6. 교육훈련 목표에 대해서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도 있음

04. 조직형태의 종류와 특징

  • 매트리스형 조직 : 중규모 기업에서 시장상황에 따라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조직형태
  • 프로젝트 조직 : 목적지향적이고 효율적이며 유연하게 운영하는 조직형태

05. 적응기제의 종류와 특징

  • 방어적 기제 : 보상, 합리화, 동일시, 승화
  • 도피적 기제 : 고립, 퇴행, 억압, 백일몽

06. 강의식 및 토의식 단계별 교육시간

교육법의 4단계 강의식 토의식
제1단계 - 도입(준비) 5분 5분
제2단계 - 제시(설명) 40분 10분
제3단계 - 적용(응용) 10분 40분
제4단계 - 확인(총괄) 5분 5분

07. 집단응집성지수란?

  • 집단응집성지수 = 실제상호선호관계의 수 / 가능선호관계의 총수(nC2)

08. 교환적 리더십의 특징

  •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르는 보상을 약속함으로써 부하를 동기화하려는 리더십

09. 직업강도에 따른 에너지대사율(RMR)의 구분

  • 0~2 RMR : 경(輕) 작업(가벼운 작업)
  • 2~4 RMR : 중(中) 작업(보통 작업)
  • 4~7 RMR : 중(重) 작업(힘든 작업)
  • 7 RMR : 초중(超重) 작업(매우 힘든 작업)

10. 관리감독자 훈련(TWI)에 관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 교육내용
    • JI(Job Instruction) : 작업지도 기법
    • JM(Job Method) : 작업개선 기법
    • JR(Job Relation) : 인간관계 관리기법(부하통솔기법)
    • JS(Job Safety) : 작업안전 기법
  • 한 클래스 10명 정도, 교육방법은 토의법, 1일 2시간씩 5일에 걸쳐 10시간 정도 행한다.

11.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X·Y 이론

X이론 Y이론
1. 인간 불신감
2. 성악설
3.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며 남의 지배를 받길 즐김
4. 물질욕구(저차적 욕구)
5.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6. 저개발국가형
1. 상호신뢰감
2. 성선설
3.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 적극적, 자주적임
4. 정신욕구(고차적 욕구)
5. 목표통합과 자기 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6. 선진국가형

12. 사회행동의 기본형태

  • 협력(Cooperation) : 조력, 분업
  • 대립(Opposition) : 공격, 경쟁
  • 도피(Escape) : 고립, 정신병, 자살

13. 학습법 중 실연법에 대한 설명

  • 수업의 중간(전개)이나 마지막 단계(정리)에 행하는 것으로써 학습법
  • 실연법은 언어학습, 문제해결학습 등에 효과적인 수업방법

14. 사고경향성이론이란?

  • 특정환경보다는 개인의 성격에 의해 훨씬 더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1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 1단계 : 생리적 욕구(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 2단계 : 안전의 욕구(안전을 기하려는 욕구)
  • 3단계 : 사회적 욕구(애정, 소속에 대한 욕구)
  • 4단계 : 인정 욕구(자존심, 명예, 성취, 지위에 대한 욕구 : 자기 존경의 욕구)
  • 5단계 : 자아실현 욕구(잠재적 능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 성취욕구)

16. 사고경향자(재해 누발자, 재해 다발자)의 유형

  • 상황성 누발자 : 직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 곤란, 심신의 근심 등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누발하는 자와 일정의 슬럼프 상태에 빠져서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 미숙성 누발자 : 기능 미숙이나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이다.

17.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계속성 또는 반복성의 원리 : 수직적 관계 고려
  • 계열성의 원리 : 수직적 관계 고려
  • 통합성의 원리 : 수평적 관계 고려

18. 안전보건교육의 종류별 교육요점은?

  • 태도교육은 의욕을 갖게 하고 가치관 형성교육을 한다.
  • 기능교육은 표준작업 방법대로 시범을 보이고 실습을 시킨다.
  • 추후지도교육은 보습지도 단계이다.
  • 지식교육은 작업에 관련된 취약점과 이에 대응되는 작업방법을 알도록 한다.

19. 학습평가도구의 기본적인 기준

  •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본래의 목적과 일치하느냐의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 신뢰도 : 신용도로서 측정의 오차가 얼마나 적으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 객관도 : 측정의 결과에 대해 누가 보아도 일치된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성질이다.
  • 실용도 : 사용에 편리하고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기준이 실용도가 높은 것이다.

20. 부주의 중 한 가지로 억측판단하는 배경의 종류

  • 억측판단 : 자기 주관적인 판단
  • 억측판단이 발생하는 배경
    • 희망적인 관측 : 그때도 그랬으니깐 괜찮겠지 하는 관측
    • 정보나 지식의 불확실 : 위험에 대한 정보의 불확실 및 지식의 부족
    • 과거의 선입견 : 과거에 그 행위로 성공한 경험의 선입관
    • 초조한 심정 : 일을 빨리 끝내고 싶은 초조한 심정

 

반응형

댓글